자유로운 프리다이버 @zktkdh

AIDA, 아이다 4 어느새 보조강사 본문

AIDA INTERNATIONAL

AIDA, 아이다 4 어느새 보조강사

zinst 2023. 3. 1. 13:01
728x90
AIDA 4 보조강사 도전

정신 차려보니 눈 깜짝할 사이에
aida 4를 하고 있는 저를 발견했어요
이번에도 aida 3 때와 같이
가평 그랑블루, 조양희 트레이너님과
함께 제주도에서 진행하게 됬어요!
 
트레이닝을 진행했던 곳은
제주도 서귀포에 위치한 프리폴링이라는
게스트 하우스 겸 다이빙 센터입니다!
 

http://freefalling.kr/

프리폴링 Stay & Dive – 제주프리다이빙은 프리폴링과

freefalling.kr


aida 3까지는 솔직히 너무 막힘없이
쭉쭉 왔어요 너무 쉬웠고 너무 재밌었고
정말 이 2가지 느낌이 가장 강했던!

근데 aida 4를 시작하면서
수심이 문제가 되더라구요

aida 4는 수심조건이 최소 32m예요
근데 제가 몇 번 트라이를 했는데
30m의 문턱을 넘는게 안되더라구요

이퀄라이징이 안됬고
폐는 진짜 쪼그라드는 게 느껴지고

내 폐가 너무 미니 사이즈라 안되나 싶기도 하고
별의 별 생각을 다하면서 마친
첫날 제주에서의 트레이닝의 기억


지금까지의 요구조건 충족이 너무 쉬웠고
원샷 원킬이었어서 여러번 하게 되는 이 상황이
솔직히 제 자신한테 실망스럽기도 했어요

사실 생각해보면 트레이닝 해서 넘어서면 되고
안되면 될 떄까지 도전해보면 되는데
'나는 재능있구나'라고 오만하게 생각하면서
해왔던터라 이런 저런 생각이 많이 들었던거 같아요

지금 강사가 되고 다시 생각해봐도
너무 오만했고 어리석었던 aida 3 시절의 접니다..

그렇게 하루, 이틀 연습하다 보니
결국은 32m를 찍게 되더라구요!
너무 짜릿했던 순간!
그 날이 무엇보다 기억에 남는 건

수심 테스트를 통과하기도 했지만
돌아가는 배 안에서 봤던 돌고래들 때문이예요
배 양 옆을 유영하면서 따라왔는데
진짜 잊지 못할 기억으로 남은 순간이었어요!
수심 테스트 통과 + 돌고래 재롱 = 짜릿 그 자체
이런 경우가 진짜 드물다고 하더라구요!
 
이래서 인생은 타이밍이라구!
 

AIDA 4 중 겪은 저산소증

프리다이빙 종목 중에 하나인 DYN을 하다
BO를 겪게 되었는데요
쉽게 말해
다이나믹을 하다 기절을 했다는 이야기예요
 

 https://aqualine.modoo.at/

[아쿠아라인 - 홈] 최고의 다이빙센터 아쿠아라인

성남 종합 스포츠센터 아쿠아라인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aqualine.modoo.at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아쿠아라인 다이빙 풀장은 
수심 5M에 길이 30m인 풀장인데
저는 이곳에서 욕심을 과하게 부려서
블랙아웃이 왔어요
 
BO 오기 직전 트라이에서 70m를 성공해서
저는 70m 보다는 더 갈 수 있겠다고 생각을 했는데
80m도 아니고 바로 90m 트라이를 해버려서
기절까지 했던거 같아요 무리했던 거죠
 
원래 프리다이빙 이라는 게 본인 BP, persnal best
개인 최고 기록을 갱신할 때 보수적으로
조금씩 늘려서 확인을 해야 하는데
저는 한번에 20m를 늘려 버렸으니 문제가 됬어요
 
첫 30m 다이나믹 너무 평온했고요
턴해서 2번째 60m 힘이 들긴 했지만 턴을 했어요
턴한 이 지점부터 사실 '아 힘겹다..'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오랫동안 운동하던게 습관으로 남아서인지
힘들걸 견디는 게 익숙해서 꾸역꾸역하다가
90m 지점 벽 터치하고 떠오르지 못하고 가라 앉아 버렸어요

 
터치 직전 순간에 기억을 잃고
그 이후에 기억이 나는 장면은
조양희 트레이너님과
제 버디였던 루키님의 구조소리..
 
트라이를 무리하게 하는 바람에
괜히 다른 사람들한테까지 피해를 주는 상황을
만들어 버린 거죠 제가..
이때가 제가 프리다이빙을 하면서
처음 겪은 BO 였어요
 

AIDA 4 요구조건

✔️ 만 18세 이상
✔️ AIDA 3 코스 완료자
✔️ (타 단체에서 넘어올 경우)
       AIDA 3 크로스오버 평가
✔️ 지난 2년 이내 CPR 사용한
      응급처치 과정 이수자
 

AIDA 4 충족조건

이론시험 ➡️ 75점 이상
STA ➡️ 3분 30초
DYN ➡️ 70m
CWT ➡️ 32m
 

AIDA 4 다이버의 탄생

aida 4를 취득하고 느낀 건 
'아 나도 한계라는 게 있구나..'
 
좋게 말해 이게 동기가 되서
보수적으로 다이빙하는 다이버가 되었는데
문제는 이 보수적으로 다이빙하는 습관이
너무나도 보수보수보수를 외치는 바람에
강사과정에서는 문제가 되었어요
그건 강사과정에서 말해볼게요!
 
쨋든 저는 그렇게 보조강사 자격을 얻었어요 :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