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다이빙 이모저모

프리다이빙 로그북 작성하기

zinst 2023. 11. 1. 15:29
728x90

 안녕하세요!
딥블루 프리다이빙 강사, 김도연입니다
 

 
제가 얼마 전에 로그북을 선물 받아서
받은 김에 [ 로그북 작성법 : ]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생각보다 작성이 간단하고, 작성하면
다음 다이빙에 도움
이 되서
다이빙을 취미로 가져 가실거면
로그북 작성을 추천드립니다🙂
 

 
일단 로그북은 내가 다이빙을 마치고 적는 기록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어떤 기록이냐?
내가 어떤 환경에서 다이빙을 했는지
어떤 다이빙 장비를 사용했는지
어떤 상황들이 있었는지
그날의 다이빙 후 나의 기분은 어땠는지
등등
 
다이빙을 하기 전, 중, 후에 있던
모든 일을 기록하면 됩니다!
 

 

예전에는 로그북을 개인이 일일히
양식을 만들어 작성했지만

요즘은 이렇게 양식이 나와있어
구입해서 끼워 쓰거나
아니면 아예 로그북으로 나와 있는
다이어리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간혹 로그북은 스킨스쿠버들만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렇지 않아요!
(참고로 스쿠버 로그북은 해양만 카운트합니다)

프리다이버들도 본인의 다이빙에
대한 기록을 남겨야 합니다!
 

 

자! 그럼 로그북을 어떻게 작성하는지 볼까요?
 
우선 내가 몇번째 다이빙인지 체크하고,
다이빙한 날짜, 다이빙을 한 지역, 입수지역,
그날의 날씨, 파도, 조류, 수온, 시야,
착용한 슈트, 사용한 핀/장갑/삭스 등(두께까지 세세히), 웨이트 착용 무게,
진행한 종목, 시도한 다이빙에 대한 기록을
작성해 주시면 되는데
 

 

로그북은 자세할수록 그날의 다이빙을 떠올리기 좋으므로 세세하게 작성해줍니다
 
예를 들어 그날의 해양 환경은 어땠는지,
어떤 해양생물들이 관찰됬는지,
수온에 따라 입은 슈트가 적당했는지,
다이빙 중 발생한 사건이 있었는지,
있다면 대체를 어떤식으로 했는지,
다음에 발생한다면 어떤 식으로 할건지,
같이 다이빙한 버디는 나랑 잘 맞았는지,
오늘 다이빙 컨디션은 어땠는지 등등
 
생각나는 모든걸 작성해줍니다!

 


예시를 한번 봐볼게요! 이건 프리다이빙 대회를 참석한 다이버의 로그북입니다😝

다이빙 대회 날짜와 장소를 적었고
수영장 수온이 적혀 있네요
바다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야외 날씨나 파도, 조류는 적을 필요 없습니다
(다이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만 작성)
 
슈트는 입지 않았다고 기록이 되어 있네요
참여한 종목은 스테틱이었고
스테틱을 수행해서 받은 결과와
왜 그 결과를 받게 되었는지
어느 다이버들과 함께 했는지 적혀 있습니다
 
이 결과를 보고 이 다이버는 다음에
스테틱이라는 종목을 할 때
레드카드를 받지 않으려면
어떤 절차를 따라야 하는지 배웠겠죠?
작성한 로그북이 다음에 내가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게 도와줍니다!
 
다른 다이버가 읽었을 때도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있죠?
로그북 작성이 필요한 이유를 충분히 알겠죠?
 

 

맨 뒤에는 지퍼백같은 공간엔 이용했던
센터의 명함 같은걸 넣으면 좋을거 같고
 

 

꾸미기 좋아하시는 분들은
부가적으로 이런 스티커를 구입해서
해외투어나 국내투어시 사용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이렇게 오늘은 로그북을 쓰는 방법을 알아봤어요🙂

작성은 꾸준히 하면 할수록
그게 나만의 데이터가 되고
다음 다이빙을 좀 더 수월
하게 해줍니다
 
끝!
 

728x90